프로그래머스 Java 1단계 2018 KAKAO BLIND RECUITMENT [1차] 다트 게임 문제입니다.
문제 요약
① 0점부터 10점까지 획득가능한 다트를 3번 던지며, 점수를 제곱 또는 세제곱으로 계산하는 영역이 있다.
② 옵션으로 스타상(점수 2배), 아차상(해당 점수 마이너스)가 있으며 서로 중첩은 되지만 다트 1회당 1가지만 존재하거나 없을 수 있다.
③ 스타상의 경우, 바로 이전에 획득한 점수까지 영향을 준다.
문제 설명
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! 심심할 땐? 카카오톡 게임별~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-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-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- 점수와 함께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1 , 점수2 , 점수3 )으로 계산된다.
- 옵션으로 스타상(*) , 아차상(#)이 존재하며 스타상(*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- 스타상(*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- 스타상(*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- 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
-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- 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입력 형식
"점수|보너스|[옵션]"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
예) 1S2D*3T
-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-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- 옵선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출력 형식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
예) 37
입출력 예제
예제 | dartResult | answer | 설명 |
1 | 1S2D*3T | 37 | 1¹ * 2 + 2² * 2 + 3³ |
2 | 1D2S#10S | 9 | 1² + 2¹ * (-1) + 10¹ |
3 | 1D2S0T | 3 | 1² + 2¹ + 0³ |
4 | 1S*2T*3S | 23 | 1¹ * 2 * 2 + 2³ * 2 + 3¹ |
5 | 1D#2S*3S | 5 | 1² * (-1) * 2 + 2¹ * 2 + 3¹ |
6 | 1T2D3D# | -4 | 1³ + 2² + 3² * (-1) |
7 | 1D2S3T* | 59 | 1² + 2¹ * 2 + 3³ * 2 |
문제 해결 방법
① 3회 다트 점수를 저장할 배열 선언 및 배열 인덱스 별도 지정
※ 다트 점수 배열 인덱스가 -1부터 시작하는 이유
▶ N번째 다트 점수를 획득할 때마다 인덱스가 증가하게 되는데,
영역점수 및 옵션점수를 계산하는 순간 N+1이 되는 것을 방지
★ 해당 부분을 디버깅시, 명확하게 확인 가능
② 문자열 dartResult를 첫 글자부터 마지막까지 순차적으로 비교
⑴ 숫자 ▶ 자릿수 비교
⒜ 2 자릿수 ▶ 10점을 획득시, 점수 대입 후 문자 배열 인덱스 1증가(영역점수 인덱스로 이동)
⒝ 1 자릿수 ▶ 0~9점 획득시, 점수 대입
⑵ 문자 ▶ 제곱(D) 또는 세제곱(T)일 경우 해당 점수 계산
⑶ 옵션 ▶ 스타상(*) 또는 아차상(#) 비교
⒜ 스타상(*) ▶ 현재 다트 점수 배열의 인덱스 비교
1. 첫번째 인덱스가 아닐경우 ▶ 이전 획득한 점수 2배 및 현재 획득한 점수 2배
2. 첫번째 인덱스일 경우 ▶ 현재 획득한 점수 2배
⒝ 아차상(#) ▶ 현재 획득한 점수 마이너스
③ 다트 점수 배열 합산 반환
class Solution {
public int solution(String dartResult) {
char[] chrDart = dartResult.toCharArray();
// ① 3회 다트 점수를 저장할 배열 선언 및 배열 인덱스 별도 지정
int[] dartScore = new int[3];
int scoreIndex = -1;
// ② 문자열 dartResult를 첫 글자부터 마지막까지 순차적으로 비교
for (int i = 0; i < chrDart.length; i++) {
// ⑴ 숫자
if (chrDart[i] >= '0' && chrDart[i] <= '9') {
scoreIndex++;
// ⒜ 10점을 획득시, 점수 대입 후 문자 배열 인덱스 1증가(영역점수 인덱스로 이동)
if (chrDart[i] == '1' && chrDart[i + 1] == '0') {
dartScore[scoreIndex] = 10;
i++;
// ⒝ 1 자릿수 ▶ 0~9점 획득시, 점수 대입
} else {
dartScore[scoreIndex] = chrDart[i] - '0';
}
// ⑵ 문자 ▶ 제곱(D) 또는 세제곱(T)일 경우 해당 점수 계산
} else if (chrDart[i] == 'D') {
dartScore[scoreIndex] = (int) Math.pow(dartScore[scoreIndex], 2);
} else if (chrDart[i] == 'T') {
dartScore[scoreIndex] = (int) Math.pow(dartScore[scoreIndex], 3);
// ⑶ 옵션 ▶ 스타상(*) 또는 아차상(#) 비교
} else if (chrDart[i] == '*') {
// ⒜ 스타상(*) ▶ 현재 다트 점수 배열의 인덱스 비교
// 1. 첫번째 인덱스가 아닐경우 ▶ 이전 획득한 점수 2배 및 현재 획득한 점수 2배
if (scoreIndex > 0) {
dartScore[scoreIndex - 1] *= 2;
}
// 2. 첫번째 인덱스일 경우 ▶ 현재 획득한 점수 2배
dartScore[scoreIndex] *= 2;
// ⒝ 아차상(#) ▶ 현재 획득한 점수 마이너스
} else if (chrDart[i] == '#') {
dartScore[scoreIndex] *= -1;
}
}
// ③ 다트 점수 배열 합산 반환
return dartScore[0] + dartScore[1] + dartScore[2];
}
}
※ 위 코드는 해결 방법 중 한가지이며 더 효율적인 코드가 있을 수 있습니다.
문제 풀어보기 ▶ https://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7682?language=java
'programmers code review > _step1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같은 숫자는 싫어 (0) | 2021.08.31 |
---|---|
나누어 떨어지는 숫자 배열 (0) | 2021.08.30 |
두 정수 사이의 합 (0) | 2021.08.30 |
문자열 내 마음대로 정렬하기 (0) | 2021.08.30 |
문자열 내 p와 y의 개수 (1) | 2021.08.30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