최근 팀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해 SSMS를 설치하는 과정중, 설치에 계속 실패하는 오류가 발생했다.
데이터베이스 엔진 복구 핸들을 대기 하지 못했습니다.
설치 환경
- 운영체제 : windows 11
- 설치 드라이브 : C 드라이브 (1TB SSD)
- 메모리 32G
- 설치 버전 : SQL Express 2019
오류를 해결하기 위해, 여러 방법을 시도해보았다.
설치 실패시 로그 파일을 확인해봤더니 처음엔 방화벽 문제때문인가 생각했다.
저 Component error code로 검색도 해보고, 방화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을 참조했다.
혹여 방화벽 문제의 경우 위 링크를 통해 명령 프롬프트나 window powershell 명령어로 해결가능해보인다.
하지만 해당 명령어로도 해결되지 않아, 시스템 설정이 잘못된 경우에도 설치되지 않을 수 있다는 내용을 보았다.
시간 및 언어 > 언어 및 지역 > 관련 설정 > 기본 언어 설정 > 국가 또는 지역 >
관리자 옵션 TAB > 시스템 로캘 변경 > 지역 설정 > Beta : 세계 언어 지원을 위해 Unicode UTF-8 사용 체크
하지만 위 방법으로도 해결 되지않아 찾아보던 중, windows 10 과 windows 11의 차이점과 관련지어 해당 오류를 설명하는 글을 찾았다.
그리고 MS에서도 해당 오류에 대해 정리해놓은 문서가 있는데, 링크는 다음과 같다.
https://docs.microsoft.com/sv-se/troubleshoot/sql/admin/troubleshoot-os-4kb-disk-sector-size
근데 문서가 스웨덴어밖에 없는지 한국어 문서는 찾을 수 없어서, 크롬 구글 번역으로 대충 요약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.
명령어 : fsutil fsinfo sectorinfo C:
>> C드라이브의 섹터 정보 조회 (관리자 권한 필요)
windows 10과 11의 2, 3번째 행의 차이점 때문에 설치가 올바르게 되지 않는듯 하다.
즉 SQL Server가 windows 11의 16KB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, 설치 시 오류가 발생하고 있다.
해당 문서에서는 레지스트리를 추가하여 windows 10의 동작과 유사하게는 조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나, 사용에는 주의를 요구하고 있다.
다행히도 필자는 D 드라이브가 조건에 만족되어서, 경로 수정 후 D 드라이브에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되었다.
댓글